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06 14:56:44
기사수정

▲ 문재도 GHIAA 의장(左 여섯번째)과 제5차 총회 및 서밋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계 수소정책 및 산업 동향을 공유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월 31일 프랑스 파리 엑스포 포르트 드 베르사유(Paris Expo Porte de Versailles)에서 글로벌 수소 선도국가 24개국이 주축이 된 ‘세계수소산업연합회(GHIAA, 의장 문재도 H2KOREA 회장)’의 5차 총회 및 서밋이 개최됐다.


GHIAA는 이번 5차 총회에서 포르투갈, 이집트, 코스타리카 등 3개국의 신규 수소협회 가입을 의결했다. 포르투갈 수소협회(EnergyIn) 호세 파울로(Jose Paulo) 회장, 이집트 수소협회 할레드 나게입(Khaled Nageib) 회장, 코스타리카 수소협회 에스테반 에치버리아(Esteban Echeverria) 대표는 각 기관을 소개하고 국제협력 확대를 약속했다.


2023 GHIAA 연간보고서 출판본을 발간하고 신규 반영하기 위한 개정판 발행에 동의했다. 그리고, GHIAA 웹사이트에 기재된 각 협회국의 파트너사 현황을 확인하고 DB 구축 확대 및 전문 수소산업 검색엔진 개발에 대해 동의했다.


또한, 영국 수소협회(HEA)에서 최근 개발한 UK 수소 프로젝트 지도 및 미국 에너지부(DOE)에서 추진중인 H2 Matchmaker를 검토하고 각 협회국의 수소 프로젝트 지도 개발 및 향후 세계수소지도 개발로 확대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HEA는 대화형(interactive) 통계지도 구축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협회국들의 역량강화에 기여했다.


GHIAA 서밋에서는 현장 참석한 GHIAA 14국의 수소협회 및 참관한 대만수소협회(THFCP)에서 각국의 수소산업 정책 및 산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GHIAA 서밋을 계기로 폴란드 등 중부유럽국 및 발틱국가 수소협력 이니셔티브 3 Seas Hydrogen Counil이 발족하고, 칠레수소협회(H2Chile)와 포르투갈수소협회(EnergyIn)가 양자 수소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GHIAA 기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향후, GHIAA는 세계수소산업 민간 협의체로서 민·관 수소협력 파트너쉽 확대 및 민간 국제협력활동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GHIAA는 2022년 5월 한국에서 총 18개국 참여를 통해 공식 출범하고 초대의장으로 H2KOREA 문재도 회장이 추대돼 GHIAA 수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64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