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2-08 13:03:05
기사수정

▲ 한화큐셀의 N타입 탑콘 ‘퀀텀 네오’ 셀 구조도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 고품질 웨이퍼 활용해 효율을 극대화한 테양광 모듈 신제품을 선보인다.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은 태양광 모듈 신제품 ‘큐트론 G2’(Q.TRON G2) 시리즈를 2월 한국과 유럽에서 동시 출시한다고 밝혔다.


한화큐셀은 현재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지배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퍼크(PERC)’ 셀·모듈을 세계 최초로 양산한 데 이어 ‘탑콘(TOPCon)’ 셀·모듈을 국내 기업 최초로 출시하게 됐다큐트론은 한화큐셀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탑콘 셀 제조 기술인 ‘퀀텀 네오(Q.ANTUM NEO)’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기존의 퍼크 셀보다 발전 효율을 약 1%p 높였다.


‘퀀텀 네오’ 기술이란 발전 효율 극대화에 유리한 N타입 웨이퍼에 전하의 이동을 조절하는 얇은 산화막을 형성해 탑콘 셀을 제조하는 한화큐셀만의 기술이다. 고효율 셀을 활용한 큐트론 시리즈의 최대 출력은 630Wp(와트피크)로 동일한 면적의 기존 모듈보다 약 25W 더 높다.


큐트론은 초기 성능 뿐 아니라 장기 신뢰성과 내구성도 기존 및 타사 제품보다 월등하다. 고품질의 N타입 웨이퍼를 사용한 큐트론은 P타입 웨이퍼를 사용한 기존 제품보다 효율 저하 현상(Degradation)은 개선됐고 제품 수명은 향상됐다.


뿐만 아니라, 타사 N타입 탑콘 모듈의 평균적인 효율 저하율이 연간 0.4% 수준인 데 반해, 큐트론의 효율 저하율은 업계 최저 수준인 연간 0.33%에 불과해 장기적으로 더 높은 발전량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큐트론은 고온, 폭설, 우박, 강풍, 큰 일교차 등 다양한 기상 상황에서도 높은 내구성을 지니도록 설계돼 오랜 기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한화큐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품질 검사 기준보다 최대 3배 높은 조건을 적용하여 엄격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2022년에는 세계적 검증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UV Rheinland)’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QCPV)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하며 철저한 품질 관리를 인정받았다.


우수한 기술력과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한화큐셀은 유럽, 미국 등 주요 태양광 시장에서 권위있는 어워드를 연이어 수상하며 높은 브랜드 평판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023년까지 유럽에서 10년, 미국에서 2년 연속으로 ‘태양광 톱 브랜드(Top Brand PV)’에 선정되며 업계 관계자들에게 높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또한 제품 성능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2023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PV Module Reliability Scorecard)’에서 8년 연속으로 ‘톱 퍼포머(Top Performer)’로 선정됐다.


한화큐셀 유재열 한국사업부장은 “세계 최저 수준의 효율 저하율을 자랑하는 ‘큐트론 G2’는 발전사업자에게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라며 “한화큐셀은 앞으로도 국내 재생에너지 수요에 맞춰 우수한 제품과 맞춤형 솔루션을 적극 공급하는 한 편, 적극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톱 티어 그린에너지 공급 기업으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큐셀은 퍼크, 탑콘 셀에 이어 세계 태양광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견되는 ‘페로브스카이트-실리콘 탠덤 셀(이하 탠덤 셀)’의 상용화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65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