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05 09:00:11
기사수정

▲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 ‘2024 내일의 학교를 만드는 사전기획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사장 박구병)이 일반적인 학교공간을 미래지향적인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교육시설법 사전기획제도를 개선하고 지원해야 할 부분에 대해 논의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하 안전원)은 사전기획 적정성검토 전문기관 지정 1주년을 맞아 ‘2024 내일의 학교를 만드는 사전기획 심포지엄'을 4일 서울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성료했다고 밝혔다.


심포지엄은 17개 시·도교육청 및 안전원에서 주최했으며, 대한건축사협회와 건축공간연구원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이날 현장에는 박구병 안전원 이사장과 민명기 교육부 사무관, 이재남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정책과장, 엄운진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장 등 180여 명이 참석했다. 모든 발표는 안전원 유튜브 채널로도 동시 송출됐다. 


행사는 총 3개의 세션으로 사전기획을 통한 학교공간의 변화, 학교건축의 미래,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1부 세션 ‘학교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사전기획 분석’에서는 민명기 교육부 사무관이 ‘학교가 변화합니다’라는 제목으로 2024 공간재구조화사업 추진방향을 발표하며 행사의 포문을 열었다.  


이어 황희준 한양대학교 교수가 학교 스페이스 프로그램 및 학생 1인당 면적 변화를 중심으로 ‘사전기획을 통한 학교공간의 변화’에 대해 발표했으며, 김소라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사전기획 현장적용성 강화를 위한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의 사전기획 제도의 개선점을 제안했다. 


이어 김경환 안전원 과장은 사전기획 적정성 검토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교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사전기획 분석’에 대해 발표, 학교의 중심공간 및 주요 설계지침 도출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2부 세션에서는 ‘학교건축의 미래’를 주제로 교육시설과 우수학교 설계사례를 중심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엄운진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장이 교육시설 사례를 중심으로 ‘이용자 관점의 공공건축 조성’을 발표하며 학생, 교사 등 사용자 참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김성원 플레이앳 연구소 소장이 여천초등학교와 덕양중학교 사례를 바탕으로 ‘학교 중심공간의 우수 설계’사례를 공유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교육부, 교육청, 학교, 학계 등 다양한 패널들이 참여해 ‘학교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사전기획 운영 방안’을 주제로 한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앞선 세션 발표자들을 포함해 김경태 대구광역시교육청 과장, 황주연 충청남도교육청 장학사, 강자현 사천용남고등학교 교사, 조창희 안전원 팀장이 참여했다. 


학교공간재구조화 추진 시 사전기획 제도가 학교에 실효성 있게 적용될 수 있는 방안과 향후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구병 이사장은 “사전기획은 일반적인 학교공간을 미래지향적인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시작점으로 공간재구조화의 핵심”이라며, “이번 행사는 지난 1년여 간 안전원에서 검토한 총 234건 사전기획 보고서를 토대로 교육시설의 공간변화를 되짚어보고, 학교를 위해 현 사전기획제도에서 개선ㆍ지원해야 할 부분을 모색하는 의미있는 행사였다”라며 밝혔다. 


특히, 이날 현장 참석자들에게는 그간 검토해온 보고서를 바탕으로 ‘교육시설 사전기획 적정성 검토 통계자료집’을 배부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안전원은 지난해 5월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은 후 검토한 사전기획 분석자료와 우수사례 등을 시·도교육청에 적극 환류하여 사전기획 품질 제고 및 효율적인 교육환경개선 사업 추진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70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