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7일 그동안 운영해오던 화학물질 관련 홈페이지의 이용 편의성과 활용도를 향상시킨 ‘화학물질정보 포털서비스(http://ncis.nier.go.k)’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화학물질정보 포털서비스’는 개별 사이트에서 운영하던 화학물질 정보시스템, 신규화학물질 유해성 심사 시스템, 유독물 분류·표시(GHS, 화학물질의 위험성 분류·표시를 하기 위한 규정) 지원시스템, 화학물질배출량 정보공개시스템 및 배출량조사 지원시스템을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한꺼번에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여기에 화학물질 뉴스, 알기 쉬운 화학물질 이야기 등도 함께 제공해 국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활용도도 높였다.
‘화학물질정보 포털서비스’에서는 일반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화학물질의 유해성 정보, 배출량 자료 뿐 아니라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준수 의무가 있는 화학물질 산업체에 필요한 유해성 심사, 유독물 분류 표시 등의 정보도 제공된다.
또한 지금까지는 유해화학물질(유독물, 취급제한·금지물질 등)의 경우에만 한글명으로 검색 가능했으나 일반 화학물질 중 국민들이 자주 접하는 물질(예:나프탈렌(Naphthalene), 개미산(Formic acid) 등)도 한글 검색이 가능토록 하는 등 화학물질정보포탈의 기능과 컨텐츠를 확대하고, 다양한 편의기능을 추가해 사용자가 정보를 보다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