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10-14 19:00:43
기사수정

다음 달 9일로 예정된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사업계획서 접수를 앞두고 스마트그리드 관련기업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한국스마트협회가 지난 6일 개최한 실증단지 컨소시엄 지원 정보교류회에서는 8개 기업이 관심 주관사로 나서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기업들과 미팅을 가졌다.

분야별 주관사를 보면 △스마트플레이스에는 SK텔레콤, KT, LG파워콤, 한국전력공사(KEPCO) △스마트트랜스포테이션에는 SK에너지, GS칼텍스, KEPCO, KT △스마트리뉴어블에는 현대중공업, 포스콘, KEPCO이다.

스마트그리드협회의 관계자는 “8개 주관사들이 컨소시엄 주관사로 나서는 것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고 추후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스마트그리드에서 많은 기술을 보유한 한전과 LS산전이 컨소시엄 구성 중으로 알려졌고 LS산전은 주관사로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통신3사들도 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 주관사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그 다음날 열린 스마트그리드 구축사업 사업설명회는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300여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열렸다.

지난달 30일 발표된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구축사업 신규지원 대상과제와 관련해 열린 이번 사업설명회에는 기업들의 관심을 증명하듯 설명회장은 앉을 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사업설명회 발표는 컨소시엄을 구성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뤄졌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과제에서 1등한 기술은 2013년 이후 국내보급지원으로 추진되며 그 성과물은 주관기관으로 귀속되기 때문에 컨소시엄에서 소유권 문제를 명확히 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성공일 경우에 30일내에 납부하게 되는 정액기술료 또한 각 컨소시엄내 원칙적으로 균할납부이나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컨소시엄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과 확장성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실증사업이 기술적용사업이므로 가능한 고가의 기자재의 구입은 피할 것을 주문했고 지적재산권이 걸린 기술은 보안과제로 분류 가능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사업설명회에서 나온 질문과 답변들이다.

△해외진출형서비스의 요금제가 실시간임에 반해 국내형은 왜 실시간이 아닌지?
-국내형도 1일전 시장가격 응용형 가변제 요금이므로 실시간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증을 위해 서로 다르게 개발하는 것이다.

△해외진출형의 경우 실시간요금제 기준을 15분으로 할지 1시간으로 할지 정해줘야 스마트미터를 설치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접수된 사업 계획서를 모아서 정하겠다.

△스마트플레이스를 지정된 사업영역 외에 설치하면 채점에 어떤 영향을 받는 지?
-우선 지정된 지역 내에서 충실하게 최소사업을 확보 후 연계하면 가능하다. 가점도 고려할 수 있다.

△스마트플레이스분야의 스마트미터 설치 최소가구 수는 300가구 이상인가 400가구 이상 인가?
-국내나 해외 한 분야에 참여하면 300가구이고 모두 참여하면 400가구 이상이다.

△계량기 등 각종기기들을 설치하려면 형식인증 받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기존제품 활용이 원칙이다. 인증 안된 것은 운영위원회와 협의 바란다.

△스마트트랜스포션에 참여하기 위해선 전기차 30대가 필요하다. 전기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이 한정돼있어 컨소시엄 구성이 힘들 것으로 보여지는데 정부에서 동일한 메이커로 제공할 수 있나?
-전기자동차를 다루는 중소기업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구매는 컨소시엄이 자체 확보해야 한다.

△스마트리뉴어블에 들어가는 배전망 구축 시 시공사는 어떻게 참여해야하나?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사업계획서에 포함시켜라.

△실증단지에 건축될 각종 건축물과 설비의 인허가가 문제다. 운영위원회에서 통합해서 해주는 방식은 어떤지?
-컨소시엄별로 공사기간이 달라 통합해서 인허가를 해주는 방식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운영위원회와 지자체가 최대한 지원을 해 주도록 노력 할 것이다. 인허가 신청은 소유기관이 하면 되나 건물은 사업비에 포함되지 않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8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