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7-12 16:24:59
기사수정

“지역 주력산업 위기, 뿌리기업 기술 고도화 지원으로 극복할 것”



■ 현재 지역내 뿌리산업계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엇인가


경남 주력업종인 자동차·기계·조선업 등이 여러가지 대내외 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들 산업의 밑바탕이 되는 뿌리산업계의 활로가 어두운 상황이다. 많은 기업이 일거리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산업단지와 지역경제의 정체로 전파되고 있다.


또한, 경남을 포함한 부산·울산 등 동남권은 수도권에 이어 두번째 산업규모를 갖고 있지만, 뿌리산업이 어렵고 힘든 3D업종으로 인식되어 청년층 신규 노동자의 선호도가 높지 않아 생산현장에서의 인력확보가 어렵고, 현업에 있는 숙련공의 노하우 전수가 단절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때일수록 지역별 기술 인프라 활용, 근로환경 진단·개선책 지원 등 더욱 적극적인 정책을 바탕으로 관련 뿌리기업의 기술 단절을 막아 지속가능한 뿌리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그간 뿌리산업기업 지원 결과, 의미있었거나 성공적이었던 사례가 있다면


중소기업이 기존에 주력하던 사업분야를 뛰어넘어 다른 분야를 개척하는 것은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조선·해양·발전소의 피팅과 밸브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중소기업이 항공기 유압시스템용 피팅(fitting)을 개발한 사례가 있다. 항공부품전문기업이 아닌 일반기업이 항공산업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증 획득에서부터 많은 부분을 새로이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 센터에서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와의 협업을 통해 선행제품조사 및 규격검토, 개발대상 부품 선정, 시제품 공정해석, 부품시험평가 등을 지원했다.


성장통을 겪고 있거나 정체되어 있는 뿌리산업기업은 수요산업 트렌드에 맞춘 뿌리기술 개발과 해외·틈새시장 진출을 통해 기존 주력산업을 넘어 항공산업과 같은 신사업으로의 사업영역 확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수요산업 트렌드 맞춤 뿌리기술 개발 및 기술 단절 지원 시급
부품 설계-해석-제작-평가 능력 기반 현장 맞춤형 솔루션 제공


■ 조선, 자동차 등 전방 제조업의 성장 정체로 인해 뿌리산업도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향후 센터가 중점을 두고 지원할 계획은


지역 주력·신산업의 수요에 대한 지역내 뿌리기업의 기술역량 고도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방산업에 해당하는 항공부품·미래형 자동차 부품 등에 대한 지역내 뿌리기업의 기술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센터내 보유장비를 활용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핵심소재 및 제조공정 개발에 중점을 두고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제조업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현시점에서 지역 뿌리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성장하기 위해 디지털 제조기기술에 대한 미래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 공장 및 공정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뿌리기업 생산현장의 다양성을 반영한 맞춤형 솔루션을 지원할 계획이다.


■ 더 많은 기업들이 센터를 찾을 수 있도록 센터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대표적인 지원정책을 소개해 달라


현재 센터가 위치하고 있는 정촌일반산단과 조성중인 진주 뿌리일반산업단지과 항공국가산업단지의 뿌리기술관련 집적지 106만평 산단 기반으로, 지역 기반산업(차량부품·조선해양부품)과 첨단산업(항공부품)을 연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제품의 초기설계에서 시제품 제작까지의 연구시설을 충분히 갖추기는 어렵다. 진주센터는 중대형 부품 성형 및 가공 장비부터 시험분석장비, 설계·해석 소프트웨어까지 33종의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부품이나 장비 개발 시 필요한 위상최적화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초기 설계 단계에서 형상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설계된 부품이나 장비에 대해서 구조해석, 진동해석 등을 통하여 구조물에 대한 건전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1만톤 프레스, 초정밀 지그보링머신, 치구복합가공기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제작된 시제품은 재료물성시험기, 경도시험기, 충격시험기 등을 이용하여 검사 및 신뢰성 평가를 할 수 있다. 해석부터 제작, 평가까지 한곳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69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