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25 09:47:04
기사수정


▲ 연구진이 개발한 염분차-해수담수화 융합 파일럿의 실험 결과에 대해 논의중이다



▲ 하루 100톤급 역전기투석-역삼투-역전기투석 파일럿 전경



국내 연구진이 역전기투석-역삼투 기술의 융합을 통해 친환경적인 담수와 전기 생산이 가능한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해양융복합연구팀 정남조 박사 연구진은 에너지소모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역삼투 모듈의 앞뒤에 역전기투석 발전기를 연계시키는 융합 공정(역전기투석-역삼투-역전기투석)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100톤/일급 담수생산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기존 역삼투 단일 공정 대비 에너지 소모량을 30% 이상 절감시켰다. 물 부족문제 해결 대안은 해수담수화 기술이 가장 유망하다. 하지만 담수 생산을 위한 에너지소모량이 많고 배출 농축해수가 해안에 방류되어 오염 원인이 되고 있다. 최적화된 역삼투 공정은 1톤의 담수 생산에 약 3.5kWh의 전기에너지가 소모된다. 담수 생산단가의 약 30%를 차지, 1.6kg/톤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것과 같다.


이에 연구진은 100톤/일급 역전기투석 염분차발전-역삼투 해수담수화 융합 공정을 세계 최초로 단일 플랜트로 실증했다. 전단에 놓인 역전기투석 발전기는 해수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해 해수 농도를 20% 이상 낮춘 후 역삼투 공정에 공급한다. 역삼투에 필요한 에너지소모량은 낮아진 농도만큼 줄어든다.


이어지는 역삼투 공정을 통해 담수와 함께 배출된 농축해수는 고밀도 에너지원으로 저장, 후단에 설치된 역전기투석 발전기를 이용해 필요할 때 전기로 전환되며, 최종 배출되는 농축해수의 농도는 해수 수준으로 배출시킨다.


연구진은 이 외에도 역전기투석-역삼투-역전기투석 융합 공정의 핵심 소재인 역전기투석용 패턴형 이온교환막과 역삼투용 삼투막을 자체 개발했다.


역전기투석 공정에 적용된 패턴형 이온교환분리막은 세계 선도기관(일본, 후지필름)의 기술과 비교해 두께는 1/10, 성능은 2배, 내 오염성은 3배 이상 향상돼 실용화 수준의 적층기술을 확보했다.


연구진은 경제성 분석으로 공정의 대용량화와 최적화 달성을 통해 담수 생산단가는 10% 이상 절감, 염분차발전 균등화발전비용 단가는 130원/kWh 이하도 가능함을 확인했다. 또, 개발한 염분차발전 기술은 해수온도,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발전소(원자력, 화력)의 온배수를 이용해 대용량 발전소 구축에도 사용할 수 있어 국내 기저부하와 재생에너지 간 에너지믹스 체계 유연성 확보에 핵심적인 역할도 기대한다.


연구책임자인 정남조 박사는 “에너지소모량 저감 및 농축해수 친환경처리 가능, 해수 이용 장주기 에너지저장, 대용량 발전이 가능한 미래에너지기술의 핵심”이라며, “대용량 실증 조기 완료와 정부 지원을 통해 글로벌 기술 선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96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