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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9-28 16:15:41
  • 수정 2022-09-28 16: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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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모빌리티 신산업으로의 자동차산업 경계확장을 통한 자동차 3대강국 도약 비전을 담은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28일 발표했다.



정부가 미래차로의 신속한 전환과 자동차산업 3대 강국 도약을 위해 자동차 업계가 95조원 이상을 투자하는 것에 발맞춰 인력양성, 전문기업 육성, 규제 개선 등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모빌리티 신산업으로의 자동차산업 경계확장을 통한 자동차 3대강국 도약 비전을 담은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28일 발표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을 중심으로 마련된 이번 자동차 산업전략 원탁회의에는 산업정책실장, 제조산업정책관, 자동차과장, 미래자동차산업과장 등 정부 측 관련인사와 현대기아차, 한국GM, 르노코리아 등 완성차사와 현대모비스, 만도, 삼보모터스, 텔레칩스 등 부품사와 티맵모빌리티, KT 등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그리고 자동차산업협회 등 유관기관이 참여했다.


▲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 목표 (산업부)


산업부는 이날 4대 전략으로 △전동화 글로벌 탑티어 도약 △생태계 전반 유연한 전환 안정적 공급망 구축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신산업 창출을 제시했다.


이어 필요한 목표로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생산 330만대 및 세계시장 점유율 12% 달성 △향후 5년간 자동차 업계 투자 95조원+α △2030년까지 미래차 전문인력 3만명 양성 등을 설정했다.


먼저 전동화 탑티어 도약 부분에서는 2021년 기준 5% 수준인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30년 12%까지 끌어올려 전동화 글로벌 탑티어로의 도약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6년까지 운영체제(OS), 무선업데이트(OTA) 등 차량용 핵심 소프트웨어를 국산화하는 등 소프트웨어, 반도체 분야 역량을 강화해 소프트웨어 분야를 강화한다.


또 미래차 인력양성 사업(22년 224억)을 확대 개편해 2030년까지 소프트웨어 융합인력 1만명을 양성하고 소프트웨어 인증지원센터를 구축해 2030년까지 차량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300개를 집중 육성한다.


차량용 반도체는 프로세서, 센서, 전력반도체 등 16대 핵심품목을 집중 개발, 세계 점유율을 2021년 3.3%에서 2030년 6.6%로 확대한다.


또한 전기, 수소차 개발도 앞장선다. 전기차는 초급속 80% 충전기준 현재 18분인 충전속도를 2030년 5분까지 단축하고 현재 500km수준인 1회 충전 주행거리를 2025년 600km까지 늘린다.


수소차는 상용차 기준 현재 30만km수준의 내구성을 2030년 80만km까지 확대하고 연비도 현재 13km/kg 수준에서 ‘30년 17km/kg까지 대폭 개선한다.


이를 위해 규제 해소와 세제 지원 등을 통해 완성차 업계의 향후 5년간 95조원+α의 투자도 지원해 투자를 촉진한다.


한편, 기존 내연기관차 중심에서 미래차 전환이 유연하도록 부품기업의 사업 다각화와 내연기관차의 고도화도 병행 지원한다. 내연기관차의 친환경화 기술개발에 220억, 하이브리드차의 성능 고도화에도 37억을 지원한다.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는 미 인플레법에 민관합동으로 총력 대응해, 대미협상과 더불어 IRA 법안 요건에 맞는 업계차원의 대책도 지속 강구한다.


또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해 민관 공조를 강화하고 핵심ㄹ품목을 국산화할 계획이다. 대외의존도가 높은 품목인 희토영구자석, 실리콘고무, 와이어링 하네스 등을 등급별로 관리하고 정부 비축 확대와 중소중견기업 대상 품목별 대체 공급선도 발굴한다.


특히 대형모터(독일 100%), 초고속베어링(일본 90%) 등 해외의존도가 높은 전기·수소차 핵심부품 14종의 기술자립화를 지원하고 소재국산화율을 70%에서 25년 90%이상으로 제고한다.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신산업 분야에는 현재 선진국 대비 84%수준인 자율주행 핵심부품 경쟁력을 27년 100%수준으로 제고한다.


2024년부터 자율주행 부품 상용화를 위한 종합 연구단지를 구축해 실증 테스트베드와 연구인력 양성도 진행하며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교통약자 이동지원, 무인상점, AI관광안내 등 서비스컨텐츠도 개발한다.


이어 친환경 모빌리티 규제혁신 로드맵 2.0을 수립, 신 서비스 모델 기술의 시장진입 제한 규제도 개선한다.


이창양 장관은 “우리 자동차산업이 한단계 더 도약하도록 민관이 머리를 맞댈 시점”이라며 “자동차 산업 전략에 큰 방향성을 제시한 것으로, 업계와 소통하며 세부 분야 정책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 향후 세부 분야별 정책 발표 계획(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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