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2-09 13:10:33
  • 수정 2022-12-09 16:21:43
기사수정

▲ 최근 한미 금리 역전시기에 명목금리-실질금리 비교(자료 : 한국은행, 통계청)


시중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명목기준금리는 미국이 한국보다 높으나, 대출을 받는 측이 실제로 부담하는 체감 금리의 지표인 실질기준금리는 한국이 미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금리 인상에 따라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금리인상 속도 조절, 회사채 활성화, 기업금융 규제완화 등 기업자금조달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 이하 한경연)은 ‘최근 기업금융 현안과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를 7일 발표했다.


물가가 상승할 경우 이로 인해 시중의 금리수준은 물가상승을 반영, 높게 결정되지만 금리의 실제가치는 떨어질 수도 있다. 이처럼 명목금리는 외부로 표현되는 금리이며,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금리가 실질금리다.


기업 자금조달액은 간접금융(은행, 비은행), 직접금융(주식, 회사채, 기업어음) 등으로 구성돼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기업의 전체 자금조달액은 2017년 약 134조원에서 2021년 약 330조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기업의 자금부족액 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2년 2분기 약 47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들의 자금사정은 연말로 갈수록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보고서는 현재 명목 기준금리가 미국이 한국보다 높은 상황이지만, 올해 10월 말 기준 실질 기준금리는 한국(-2.7%)이 미국(-3.75%)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국내기업이 체감하는 금리는 미국 기업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과거 한미 명목 기준금리 역전시기에 국내 자금유출 사태가 발생하지 않은 것을 살펴보았을 때, 급격한 자금유출 가능성은 높지 않다. 반면, 미국 기준금리 인상속도에 맞춘 기준금리 인상은 국내기업의 자금조달에 심각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한미 금리역전이 발생하더라도 국내 경제주체의 금융방어력을 고려한 금리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한 시점이다.


보고서는 국내기업들이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금 여건을 해결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높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할 때 금리인상이 불가피하더라도, 기업의 금리상승으로 인한 부담을 고려해 금리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업자금 부족액 규모가 올해 2분기 약 47조에 달하고, 연말에는 자금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회사채 시장 활성화와 기업금융 규제 완화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주요 기관들의 투자 여력 약화, 금리상승으로 인한 회사채 투자심리 위축,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회사채 시장 경색이 심각하며, 최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는 50조 이상의 유동성 공급방안을 제시했으나, 채권안정펀드, 회사채 매입 등 지원 규모를 추가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예대율 규제 완화, 지급준비율 인하 등 금융당국이 기업금융 규제완화를 통해 실물경제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경연 이규석 부연구위원은 “기업의 자금 확보를 위한 기타 방안으로 법인세 인하,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 세액공제율 인상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전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15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