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박찬모)은 과학에 흥미 있는 고교생을 대상으로 해외 과학관련 연구기관 및 대학 방문을 지원하는 ‘미래과학자 해외석학방문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신청대상은 과학기술분야 경시대회 입상 등 과학기술에 관심이 많은 고등학교 재학생으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은 24일부터 12월18일까지다.
이번에 선발된 학생들은 한·스웨덴 과학기술협력협정 체결(2009.9.11)을 기념하고 양국 간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0년 1월 중 6박 8일의 일정으로 스웨덴을 방문해 카롤린스카 대학, 국립공과대학, 스웨덴 한림원 및 노벨 박물관 등을 시찰할 예정이다.
교과부는 이 사업을 통해 향후 국가 과학기술을 선도할 미래과학자들이 세계 최고 연구소를 방문하여 우수한 연구업적 및 파급효과 등을 이해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
연구재단은 접수된 신청서에 대하여 요건 심사, 전문가 심사를 거쳐 내달 31일까지 선정·발표할 예정이며, 이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교과부(www.mest.go.kr) 및 연구재단(www.nrf.go.kr) 홈페이지에 공지된 사업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