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04 14:11:24
  • 수정 2018-09-04 16:12:39
기사수정

한국해양방제업협동조합(이사장 김호성)이 해양환경공단의 방제선 위탁배치 독점으로 중소방체업체의 시장진입이 제한되고 방제관련 일자리가 소멸위기라며 개선을 촉구했다.


해양방제업조합은 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양환경공단의 방제선 위탁배치 독점을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해양방제업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12월28일 국무총리 주재 제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표한 ‘2017년 경쟁제한 규제혁파 추진방안’에서 해양환경공단의 방제선 위탁배치 독점을 개선하기 위해 민간방제업체도 자율계약에 따라 방제선 위탁배치를 허용하고 이와 관련한 해양환경관리법 개정안을 2018년 8월에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 9월4일까지도 소관부처인 해양수산부는 방제선 위탁배치 독점개선 법률개정 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법률을 개정하더라도 시행령에 명시된 해양환경공단의 방제선 위탁배치 수수료 면제 조항을 통해 공단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겠다고 밝혀 국무총리가 발표한 경쟁제한 규제혁파 정책을 파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3년 전 2015년 11월17일 국무조정실 주관 관계부처회의(해양수산부, 국민안전처,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방제선 위탁배치 민간개방 실시를 전제로 한 방제분담금 합리화 방안’을 마련토록 결정했으나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에서 독점개선을 왜곡 및 거부하며 현재까지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해양방제업조합은 해양환경공단의 방제선 위탁배치 독점과, 공단에 납부하는 방제분담금이 서로 연계됨에 따라 방제선 위탁배치 시장을 말살하는 결과를 초래해 중소기업인 민간 방제업체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해양환경공단의 현재와 같은 독점 행태는 경제민주화와 중소기업 육성을 규정한 헌법 정신을 위반해 중소방제업체를 침체시키고, 국제적 규범인 오염원인자 책임 원칙을 훼손해 선박과 해양시설의 방제조치 의무이행을 방해하며,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높은 수준의 방제분담금은 그 목적인 방제조치보다 납부강제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양환경관리법 제67조제1항에 따르면 선박과 저유시설의 방제선 배치는 사적의무로서 시장에서 경쟁에 의해 결정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동법 제67조제2항에서 해양환경공단이 방제선 위탁배치를 독점해 민간 방제업체의 방제시장 진입을 제한함으로써 전국 49개 중소 방제업체 중 약 80%가 적자누적으로 경영이 악화됐으며, 방제인력 대부분을 퇴사시켜 일자리가 사라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동법 제64조에 따르면 오염원인자가 스스로 방제조치를 이행하는 오염원인자 책임의 원칙(PPP)을 준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방제선 위탁배치를 독점한 해양환경공단이 발행한 위탁배치 증서만 있으면 단속이 불필요하도록 해 실제 해양오염사고가 발생되면 신속한 방제조치 이행이 불가능해 피해가 더욱 확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양환경공단에 방제분담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위탁배치 증서를 발급받지 못하여 입출항 금지, 시설사용금지 및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는 초강력 징수권을 보장한 반면, 오염원인자에 대한 해양환경공단의 방제책임과 의무는 두지 않는 불합리한 제도를 지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양방제업조합은 최근 10년간 대형해양오염사고의 방제사례에서 방제조치 기여도를 살펴보면 민간 방제업체가 해양환경공단에 비해 기여도가 월등히 높음에도 불구하고, 방제선 위탁배치 독점으로 인해 민간 방제업체의 경쟁력 하락 및 해양오염사고의 방제조치 지연과 피해가 확대되는 등 후진국형 방제체제로 전락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불필요한 국가의 예산투입이 증가하고, 공단의 방제조치가 개선되지 않는데도 방제분담금만 인상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양방제업조합 김호성 이사장은 “해양환경공단의 방제선 위탁배치 독점을 개선하기 위해 2014년부터 공정거래위원회, 해양수산부, 국무조정실 및 국민·규제신문고 등에 수차례에 걸쳐 독점개선 건의 및 청원을 했으나 소관부처인 해양수산부는 매번 검토 또는 협의중이라는 답변만 보내왔다”며 “중소기업의 시장진입을 제한하는 해양환경공단의 방제선 위탁배치 독점 행태를 개선할 수 있도록 관련 사안을 다시 한 번 검토해주기를 간곡히 청원드린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74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