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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3-11-25 18: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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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부와 직접사업 지출현황 추이.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파트너십 유형이 변화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2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들의 사회공헌사업 파트너십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 추진 시 여전히 NPO, 기업, 지자체 등 외부기관과 파트너십을 선호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기업이 직접 사회공헌사업을 수행하는 경우도 전체의 30%대로 10년 전에 비해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조사됐다.

전경련이 기업들의 사회공헌비용을 분석한 결과, 기부형태가 62.5%, 직접사업형태는 37.5%인 것으로 조사됐다.

내용면에서 기업의 사회공헌 파트너십은 다양화 되고 있다.

장애인용 안구마우스 ‘아이캔’을 개발한 삼성전자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보급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추진 중인 현대제철은 지역사회에 주부봉사단(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을 꾸려 정기적으로 취약 가정을 방문해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기관도 NPO뿐 아니라, 대학, 지자체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기업-대학교 간 파트너십 대표 사례로는 LG의 ‘사랑의 다문화학교’가 있다.

LG는 이중 언어를 구사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2년간 무상으로 언어와 과학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 사업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카이스트 교수진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SK가 설립한 사회적기업 ‘행복한 학교’는 지자체와 지방교육청이 함께해 방과 후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경련은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가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에 대해 기업이 사업의 취지에 부합하고 자사의 자원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파트너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인식조사 결과 기업들은 파트너를 선정할 때 사회적 필요성 및 효과성(41%)과 기업 사회공헌 철학과의 적합성(40%)을 우선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십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업-NPO간 지속적 네트워크 장을 마련(29%)하고 NPO 역량 강화(25%)와 함께 기업 특성에 대한 이해 제고(21%)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십이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직접사업 비중도 서서히 늘고 있다.

기업 파트너십 인식조사결과 직접사업을 선호한다는 응답도 33%를 차지했다.

과거 10여년전만 해도 직접사업 비중은 10%에도 미치지 못하였으나, 기업 사회공헌이 본격적으로 체계가 잡힌 2000년 이후부터는 직접사업비중이 매년 30%대 수준을 유지하는 등 기업이 직접 사회공헌을 챙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은 “기업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높아지고 기업 사회공헌의 전문화 역량이 커지면서, 기업 철학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이 사회에 기여하는 최적의 방법이라는 인식이 확산 중”이라며 “이러한 인식 때문에 기업이 외부기관 지원 뿐 아니라, 가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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