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연구진이 비집광형 태양전지모듈의 변환 효율 기존의 24%를 상회하는 34.5 %의 모듈을 개발했다.
호주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UNSW)의 연구그룹은 2016년 5월, 비집광형 태양 전지모듈의 변환효율 34.5%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가 비집광 태양전지 모듈의 변환효율이 세계 최고기록이라 밝혔다.
개발한 태양전지모듈은 프리즘을 이용해 분광된 태양광을 각각 최적의 태양 전지에서 전력으로 변환해 나가는 구조로 4접합형 태양전지 모듈에서 모듈면적은 28평방센티미터이다.
900~1500nm의 파장은 실리콘계 태양 전지에 조사한다. 다른 파장의 태양빛은 3접합형 태양 전지(GaInP, GaInAs,Ge)에 조사한다. 파장에 따라 최적의 태양 전지를 이용해 전체의 효율을 높이는 구조이다
또한 비집광형 태양전지의 변환효율 세계기록은 미국 Alta Devices사가 달성한 24 %로 이론적인 에너지 변환효율의 한계값은 35% 안팎으로 이었지만 이번 UNSW의 연구 그룹이 개발 한 태양 전지 모듈은 거의 한계치의 변환 효율을 달성 한 셈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태양전지 모듈의 변환 효율 34.5 %는 미국의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국립 재생 에너지 연구소)에 의해 인정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