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13 10:29:34
기사수정

▲ 대성계전(주)이 `가스코리아 2022`에 참가해 산업용·가정용 스마트 가스미터를 선보였다.


가스미터기를 포함해 각종 유체를 계측하는 기계와 압력 조정기를 공급하고 있는 계측기기 전문 제조업체 대성계전(대표 김영대, 윤석운)이 지난 7월 6일~8일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가스코리아 2022’에 참여해 ‘스마트 가스미터’ 등을 선보였다.


정부는 지난 2017년부터 도시가스 검침 환경 개선과 안전하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스마트 계량기(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보급 사업을 본격화했다.


스마트 계량기는 양방향 통신망을 이용해 무선검침, 정밀계량, 실시간 가스누출 감지가 가능하며, 전력사용량, 시간대별 요금정보 등의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해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을 유도할 수 있다.


대성계전은 고성능의 계량기와 통신 기능을 결합해 원격검침이 가능한 스마트 계량기를 개발했다. 특히 대성계전은 스마트 계량기의 표준화 구현을 위해 연구 개발에 주력해 왔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대성계전의 ‘스마트 가스미터’는 NB-IoT(협대역 사물인터넷)방식과 LoRa(장거리 데이터 전송) 방식의 통신이 모두 가능하고, 통신사 전용망을 사용해 비용 최소화와 안정적인 무선통신을 구현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보안 SIM 카드를 탑재해 데이터 등의 정보 호환과 완전한 데이터 보안이 가능하며, 누출감지 및 역방향 유량감지, 압력저하 등의 경고 기능이 탑재돼 안전성을 갖췄다. 대성계전은 정부의 가스AMI 실증사업에 계량기 공급기업으로 참여해 제주도, 서울 등의 지역에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대성계전은 전시회에서 산업용 가스계량기인 ‘로터리 가스 계량기’와 ‘터빈 가스 계량기 DTM-L시리즈’도 선보였다.


로터리 산업용 가스계량기는 부하 변동에도 안정적인 가스 공급이 가능하며 압력 보상 설계로 순간 맥동에 능동적으로 계량기 보호가 가능하다. 또한 카트지리 형태로 설계해 유지 보수 및 현장 설치 수리가 편리하며, 아노다이징 도장 기술(금속표면처리방법)을 적용으로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터빈 가스 계량기 DTM-L 시리즈는 축방향 부하 보상 설계로 고장을 감소시켜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하며, 터빈 날개의 후단 배치로 보다 긴 구간에서 유동 안정성을 확보했다. 더불어 알루미늄 합금으로 경량화를 꾀했으며, 리드 스위치 3개를 장착해 정적 자기장으로부터 보호했고, 카트리지 구조로 계량기의 재검정 및 수리가 용이하다.


이외에도 대성계전은 디지털화에 발맞춰 생산하고 있는 △원격식 가스 계량기 △전자식 가스 계량기 △ 듀얼가스미터 △듀얼누출점검 △초음파 가스미터 △외장형 모뎀 △G10&G16 무선 막식 가스미터 등도 소개했다.


한편, 1987년에 설립된 대성계전은 1989년 가스 미터기 국내생산을 시작한 이래 가정용 미터기 한국형 모델 DSG-2,3,5 등급을 완전 국산화하고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계량부문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시장의 성장을 발판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대성계전은 2003년 500만불 수출탑과 대통령상 수상, 2012년 1000만불 수출탑 등을 수상하며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대성계전은 가정용·산업용 가스계량기 외 △가스부피환산장치(온압보정장치) △압력조정기 △설비미터 △대성복합밸브(FlowCon) 등을 제공하고 있다.


▲ (左 부터)대성게전의 산업용 가스계량기인 G10&G16 무선 막식 가스미터 와 로터리 가스 계량기, 터빈 가스 계량기 DTM-L시리즈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94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